여러분, 치즈 좋아하시죠? 남녀노소 누구나 할 것 없이 즐겨먹는 이 치즈가 진짜가 아니였다면 믿으시겠습니까? 이런 ‘가짜’ 치즈를 잘못먹었다가는 오히려 우리 건강을 해칠 수 있다는 사실!
잘 알고 먹어야 되겠죠? 이런 ‘가짜’ 치즈 구별법 지금 알려드립니다!
‘진짜’치즈, ‘가짜’치즈?
자연치즈 즉’진짜’치즈는 말 그대로 우유를 주 원료로 응고해서 발효한 진짜 치즈를 말합니다. 가공치즈는18% 이상의 자연치즈 유래 유고형분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 자연치즈: 우유를 주원료로 응고 발효한 것
- 가공치즈: 자연치즈에 식품첨가물을 가해 유화시켜 가공한 것
- 모조치즈: 식용유 등에 식품첨가물을 가해 유화시켜 가공한 것
반면 ‘가짜’치즈는 일명 모조치즈라고 불리는데 자연치즈에 유화제+식품 첨가물+산도 조절제 등의 첨가물을 넣은 것을 말합니다. 치즈는 아니지만 치즈와 같은 식감과 맛을 냅니다. 아무래도 가격이 저렴하기에 식당이나 치즈를 활용한 제품들에 널리 쓰이고 있습니다.
가짜치즈는 왜 몸에 안 좋을까?
모조치즈에는 합성원료와 팜유가 사용됩니다.
팜유는 많이 보셨겠지만 식물성 기름으로 주로 라면, 과자 등을 만드는데 사용됩니다.
이런 기름을 섭취하게 되면 우리 혈관 내에서 굳어 축적되고 혈관을 막히게 만드는 원인이 됩니다.
이렇게 되면 고혈압, 동맥경화, 심근경색 등 다양한 심장 질환 등의 원인이 되는 것 입니다.
이런 모조치즈는 식용유지(팜유)에 단백질 원료를 주원료로 식품첨가물을 넣어 제조합니다.
모조치즈 구별 방법
첫번째. 제품 뒷면 확인하기
원재료명 및 함량에 렛넷카제인, 팜유가 주성분으로 적혀있으면 모조치즈라고 볼 수 있습니다.
두번째. 차갑게 식혀서 확인하기
치즈가 뜨거울 땐 식감이 비슷해 구분하기 정말 힘듭니다. 단, 식었을 때 보면 차이점이 명확히 보이는데요.
모조치즈의 경우 차갑게 식었을때 색이 투명해지고, 고무처럼 질겨 진다고 합니다.